오늘 포스팅에서는 대학생들의 관심사인 2023 국가장학금 신청기간 및 지원자격과 심사기준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한 번에 등록금을 낼 수 없는 사정이 있다면, 더더욱 관심을 갖고 궁금한 것이 많을것이라고 보며 자세히 이글을 보면서 궁금하셨던 부분에 도움이 되길바랍니다.
국가장학금은 유형별로 나누어지기는 하지만, 보통은 1유형인 학생직접지원형을 많이 사용하고 있으니, 이 유형에 대해서 우선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2023 국가장학금의 경우에는 아직 1학기의 일정밖에 나오지 않았으나,신청기간이 2022년 12월 29일에 이미 끝이 났습니다.
그런데,2학기가 시작되기 전에 또 한 번 국가장학금 신청기간이 있으므로 유의하셨다가 꼭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이 기간을 놓치신 분들에게는 추가 신청기간으로 2차 기간이 또 존재하므로 꼭 유념하시길 바랍니다.
이러한 2차신청기간은 2023년 아직 명확하게 명시된 것은 없으나 2월 초에서 3월 중순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으니 꼭 참고하시고 계세요.
국가장학금의 지원자격은 대한민국 국적으로 국내 대학에 재학 중이어야 하며, 학자금 지원 8구간 이하 대학생이어야 하는 점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추가적으로 , 성적기준 충족자로서 해당학기 국가장학금 신청절차를 완료하여 소득 수준이 파악된 학생이 대상자에 해당이 됩니다.
당연히,대상대학은 국내대학이며 외국대학은 제외되고 있다는 것도 참조하세요.
또한,국가장학금 홈페이지에서는 2023년에 대상이 되는 대학에 대해서도 조회해볼 수 있으니, 참고해서 활용하면 유익할 것 같습니다.
이러한 학자금 지원구간의 경우에는 가구원 소득, 재산, 금융자산, 부채 등을 반영하여 소득인정액을 산정해서 결정되고 있으니 참고해서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좀 더 살펴 볼 것은 국가장학금 1유형의 심사기준으로 두 가지로 나뉘는데요.
여기서 첫번째는 성적기준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물론,신입생, 편입생, 재입학생의 경우에는 첫 학기에 한해 성적기준 미적용이 되니 이러한 부분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재학생의 경우에는 직전학기 12학점 이수하여 80점 이상 취득하여야 가능합니다.
또한,기초나 차상위 학생은 70점 이상 취득, 장애인은 미적용이며 C학점 경고제는 1-3구간은 직전학기 70점 이상에서 80점 미만이라도 2회에 한해 경고 후 수혜 가능하다는 점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두번째는 알아 볼 것은 재단정보 심사입니다.
여기에는,중복지원, 수혜횟수, 등록휴학, 재학생 1차신청에 의해서 심사가 되는데요.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국가장학금 1유형의 지원절차를 보면 학생이 신청을 하면, 한국장학재단에서 소득정보를 확인하고, 대학교와 함께 심사를 거치게 됩니다.
이러한 심사 절차가 끝나면, 한국장학재단에서 선발을 하고 장학금 지급하는 시스템이라고 여기시면 됩니다.
댓글 영역